본문 바로가기
HEALTH 건강하게 살기

보아의 '졸피뎀' 빅뱅 탑의 '벤조디아제핀' 서로 다른 수면제 종류와 부작용

by 아더 ardor 2020. 12. 18.

대중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연예인의 삶은 좋을 수도 있지만 그만큼 부담이 큰 일입니다. 수면제를 처방 받는 연예인도 적지 않은 듯 하네요. 가수 보아가 최근 소속사인 SM 엔터테인먼트의 일본 지사 직원을 통해 해외에서 처방받은 향정신성의약품 '졸피뎀'을 반입하다 적발돼 검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앞서 2017년에는 빅뱅 멤버 탑이 벤조디아제핀을 과다 복용해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에 입원하기도 했죠. 이 두가지 약물은 모두 수면제로 처방되는 약입니다.

 

벤조디아제핀 vs 非벤조디아제핀

국내에서 처방되는 수면제는 크게 벤조디아제핀(benzodiazepine)계열 수면제와 비벤조디아제핀(non-benzodiazepine)계열 수면제로 나뉩니다. '계열'이라는 말이 붙은 것처럼 이에 속하는 약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전자는 '자낙스'(성분명 알프라졸람)와 '아티반'(로라제팜)이, 후자는 스틸녹스(졸피뎀)이 가장 유명합니다. 벤조디아제핀을 한 그룹으로, 이외 약물을 非벤조디아제핀 그룹으로 묶은 것은 벤조디아제핀이 그만큼 종류가 많고 다양하기 떄문이죠.

 

 

 

벤조디아제핀 작용방식과 부작용

벤조디아제핀은 뇌 신경계에 존재하는 ‘감마아미노부티르산(GABA, 가바)’라는 신경전달 물질을 타겟합니다. 가바는 뇌 혈류 개선과 산소 공급 증가, 뇌 세포의 대사기능 촉진, 신경 안정 작용, 스트레스 해소, 기억력 증진 등 엄청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벤조디아제핀은 가짜 가바처럼 가바 수용체(GABA수용체)에 달라붙어 불안 증상을 줄이고 근육 이완, 수면유도 등을 촉진하죠. 잠을 재우는 것 외에도 신경안정제, 항불안제, 항경련제 등 다양한 목적으로 쓰이는 약입니다.

 

 

약학정보원

 


벤조디아제핀은 부작용으로 기억력 저하, 집중력 감소, 호흡 억제 등이 있습니다. 잠이 올 때 몸이 나른해지고 힘이 빠지는 것과 비슷한 상태에 빠진다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빅뱅 탑이 병원에 입원한 이유도 바로 과도한 진정작용, 호흡 억제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잘 나타나지 않지만 호흡기계 질환이 있는 환자나, 과다 용량을 복용할 때 나타납니다. 중독과 금단 증상도 있어요. 특히 과거 알코올 남용 등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벤조디아제핀 계 약물의 남용 위험도 높습니다.

 

 

졸피뎀 작용방식과 부작용

비벤조다이아제핀계는 일명 Z-drug로 부릅니다. 작용 부위는 GABA가 붙는 수용체(GABA 수용체)로 벤조다이아제핀계와 동일하지만 분자 구조가 달라서 효과나 부작용 등도 차이가 있습니다. 좀 더 약하다고 보시면 되요. 수면 유도 효과가 적은 반면 내성과 중독과 같은 부작용도 덜합니다.

 

 

약학정보원

 


졸피뎀 부작용은 자살 위험 증가, 몽유병(사건 수면), 치매 위험 증가 등 여러가지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벤조다이아제핀계보다 약하긴 하지만 남용·의존성을 일으킬 수 있죠. 간이 약하거나 65세 이상은 특히 약의 부작용이 심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졸피뎀은 약, 트라조돈은 강

보아가 먹은 졸피뎀은 초기~중기 불면증에 주로 쓰입니다. 잠이 들게 하는 효과가 크고 지속 시간은 짧아 일상 생활로 복귀가 쉽기 때문이죠. 불면증 중기 이후에는 부작용을 감수하고라도 벤조디아제핀 약물을 씁니다. 즉, 보아와 비교해 탑이 불면증이나 불안 증상이 좀 더 심했을 것이라 추정할 수 있습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 먹을 수 있어요.

벤조디아제핀은 앞서 설명했듯 중추신경에 작용하는 만큼 수면제를 포함해 신경안정제, 항불안제로도 널리 활용됩니다. 정신건강의학과가 아니어도 쓰는 경우가 많아요. 위·십이지장궤양,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은 위장 질환이나 뼈나 근육이 쑤시는 근골격계 질환에도 많이 처방됩니다. 증상은 있는데 검사상 이상이 없는 경우, 즉 신경성·스트레스성이라고 하면 대부분 처방한다고 보면 됩니다. 뇌 신경 질환이 아닌 데 쓴다고 해서 불법은 아닙니다. 식약처에서 처음 승인을 받을 때 여러 질환에 쓰도록 허가를 했기 때문입니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 많이 먹다 중독될 수 있으니 한번쯤 체크해보는 게 좋습니다. 내가 먹는 약 정보는 아래 약학정보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약 표면에 작게 써 있는 영문 약자를 입력하면 약물 종류를 알 수 있습니다.

 

 

약학정보원

11월 월간 허가 리뷰 20년 11월 총 완제의약품 169품목이 허가되었으며, 230품목 허가가 취하되었음. 신규 허가는 전문의약품이 59%(100품목), 일반의약품이 41%(69품목) 차지하였으며, 허가심사 유형별

www.health.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