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 경제 사회

딥페이크 영상 앱 추천, 기술 위험성, 미래 가치 분석

by 아더 ardor 2022. 1. 28.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는 딥페이크 기술 https://www.deepbrainai.io/ko/


찍은적 없는 내 벗은 사진이…대기업 남사친의 배신 이란 중앙일보 기사를 통해 합성 사진을 통한 음란물 제작 문제가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이 20대 남성은 수년간 알고 지내던 여성 지인들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진을 음란 사진과 합성했다고 합니다. 한발 나아가 사진으로 음란 영상을 만들기도 하는데요. 이 기술을 딥페이크라고 합니다.

1.
딥페이크(Deepfake)란, 인공지능 기술인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를 의미하는. 단어인 페이크(fake)의 합성어다.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사람의 얼굴이나 신체를 합성하고 억양, 목소리를 따라한다.

2.
인공지능 포르노의 경우 미국의 인터넷 사이트인 레딧(Reddit)에 딥페이크(Deepfake)라는 유저가 처음 올려 딥페이크 포르노라고도 불린다. 이런 영상이 업로드된 2017년은 딥페이크의 시초로 이해되고 있다.


3.
네덜란드 딥페이크 탐지 기술업체 '딥트레이스'가 지난 2019년 발간한 보고서 '더 스테이스 오브 딥페이크'에 따르면 인터넷에 유포된 딥페이크 영상 96%가 음란물이고, 음란 영상물 속 여성의 25%는 K팝 아이돌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발간된 보고서에서는 지난해 온라인에 유포된 딥페이크 영상은 85,047건으로, 2018년 이후 6개월마다 두 배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다양한 각도의 얼굴 사진만 있으면 꼭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딥페이크의 전설 호동레스너

한국 딥페이크 ㄹㅇ 원톱....gif - 롯데 자이언츠 갤러리

호동레스너 ㅋㅋㅋㅋㅋ

gall.dcinside.com



5.
딥페이크 영상이 최초 보고될 때 한 기술 전문 언론사는 기술이 보편화되기까지는 1년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기술은 1달만에 보편화됐다.

6.
딥페이크는 ‘페이스 플레이’를 비롯해 '리페이스' 등 앱으로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전자는 중국 회사, 후자는 우크라니아 회사가 만들었다. 다만 유료, 무료 등을 잘 확인해야 한다.



7.
AI가 딥러닝을 통해 수많은 얼굴 정보를 익히면 범죄자 색출, 테러범 차단 등 신원 확인 수단으로도 쓰일 수 있다. 가짜와 진짜를 구분할 수 있게 되면 X선과 CT, MRI의 자료를 분석해 조기에 질병을 찾을 수도 있다.


8.
쉽고 간편하게 특수효과를 만들어 내거나 AR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피해자 신원 보호에도 활용 가능한데 2021년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딥페이크 범죄로 피해를 입은 두 여성의 인터뷰를 딥페이크 기술로 제작한 바 있다.

9.
죽은 사람을 되살리는 것. AI가 자신을 대체해 일을 해주는 서비스도 나올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