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건강하게 살기

심장 혈관 검사하는 초음파 검사 원리와 이유(고혈압 당뇨병 환자 필독)

by 아더 ardor 2022. 1. 27.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환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혈관 문제에 부닥칠 가능성이 커집니다. 내분비내과에서 약을 처방받으며 몸 상태를 관리하다 문제가 발생하면 순환기내과에서 필요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혈관 상태가 나빠지면 곧장 심장에 이상 신호가 잡힙니다. 이때 심장 건강을 확인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초음파, 근적외선, 레이저(광간섭단층촬영)가 그것입니다. 그중 초음파 검사 종류와 검사 이유를 알아봅니다.


초음파 검사 장비

 

혈관 검사 누가 받나


혈관 검사는 모든 환자에게 시행하지 않습니다. 치료를 받아야 하는 환자나 ▲나이, 기저질환 등을 고려해볼 때 혈압, 혈당, 지질수치 등이 필요 이상으로 높아 치료 여부를 결정해야 할 때 ▲스텐트 시술 등 치료 적정성을 평가할 때 ▲합병증 원인 파악과 예측을 위해 실시하게 됩니다.

 

 

 

초음파 검사 종류

 

심장 문제에 시행하는 초음파 검사는 심장(경흉부) 초음파, 경식도초음파가 대표적입니다. 심장 초음파는 영상의학과, 경식도초음파는 순환기내과에서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 초음파는 흔히 받는 초음파 검사로 볼록형 혹은 직선 형태의 탐촉자를 심장이 있는 가슴 갖다 대 혈관 상태를 점검합니다. 물고기를 잡을 때 어선에서 초음파를 쏘는 것처럼 혈관에 초음파를 쏜 후 반사된 초음파를 분석해 영상을 만들어 혈관 구조와 기능 등을 평가합니다. 반복적으로, 절개 없이 혈관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심장 문제가 의심될 경우 기본적으로 받습니다.

 

심장 초음파는 무엇을 더 하느냐에 따라 또 세분됩니다. 첫째, 부하 심장 초음파 검사입니다. 환자가 가슴 통증을 느끼는 경우 관상동맥 질환이나 심근경색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부하 심장 초음파 검사를 진행합니다. 러닝머신에서 뛰거나 자전거를 타면서 심박동이 최고 수준에 도달할 때 심장 초음파 영상을 촬영, 운동하는 동안 심장 근육이 충분한 혈액과 산소를 받는지 판별합니다. 둘째, 조영 심장 초음파 검사는 조영제를 정맥 주사한 후 심장 초음파를 찍습니다. 조영제는 초음파 영상의 해상도를 높이는데 이를 통해 심장 구조와 기능을 더욱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경식도 초음파는 초음파를 내시경처럼 목(식도)을 통해 집어넣고 검사하는 방식입니다. 식도는 심장의 뒷 부분과 매우 가까운데 이를 통해 특히 심장 판막 영상을 매우 선명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혈전도 훨씬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